感謝합니다" 100만번의 비밀
얼마전 자동차와 주유소 최해혁회장이 전하는 칼럼을 보니 100만번 ‘감사합니다’ 란 말이 담긴 <다마고 보로> 다케다제과의 <다마고 보로> 계란 과자를 사려는 전쟁(?)으로한 바탕 곤혹을 치른다고 한다.
竹 田 和 平 사장.1952설립.종업원 150명정도.일본 소재지:愛知県犬山市新川1番11
有精卵 北海道産でん粉
이미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2천원대에 판매되는 <다마고 보로>과자는 어떤 사연이 있길래 관광객이나 연수단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일까?
바로 일본의 워런 버핏이라고 일컫는 창업주 <다케다>회장의 성공 스토리 때문이다.
<다케다>회장은 현재 일본 상장회사 100개 기업의 대주주이자 일본 제일의 투자가다.
그가 어떻게 경영해서 일본의 대부호가 되었는지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느껴보기 위해 과자를 판매하는 마트를 찾는 것이다.
<다마고 보로>(TAMAGO BORO)에는 몇 가지 비밀이 있다.
다케다 제과는 이 과자를 만드는데, 일반 계란보다 3배나 비싼 북해도산 토종닭 유정란만을 고집한다.
전란 이후 일본의 경쟁사들은 싸구려 계란을 사용해 과자를 만들었지만 그는 비싼 계란 만을 재료로 사용했다. "그게 참 신기해요.
그렇게 했더니 어느 순간부터 돈이 벌리기 시작하더라고요."
최고의 품질만을 고집한 그의 신념은 고객의 입맛은 물론마음까지 사로잡아, 마침내 1965년 시장점유율이 60%를 넘었다.
그는 이러다가 일본 전체 시장을 독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자 오히려 경쟁상대가 없으면 득보다 실이 될 수 있다는판단하에 스스로 출고량을 줄여 적정 시장점유율을 유지했다.
최고의 품질 <다마고 보로>를 만들기 위한 그의 생각은 최근 새로운 발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가 생각해 낸 것은 과자를 만들 때 직원들이 과자를 향해 감사합니다! 라고 외치는 것이다.
즉,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행복한 마음과 정성을 제품 속에 넣는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재료 못지않게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행복 수준이 중요시 여기는 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그는 만나는 사람마다 하루에 3천 번씩 감사하다는 말을 외치라고 권한다.
감사하다는 말을 표현하면 자연스레 웃는 얼굴이 되고 그러면 운도 좋아진다는 것이다.
\'감사합니다\'를 연속해서 3천번을 말하는 데에는 대략 40분이 소요된다.
다케다 제과에서는 1시간 동안 \'감사합니다\' 라고 말한 직원들에게 급여와는 별도로 시간당 8천원의 상여금을 지급한다.
이는 최고의 <다마고 보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비용은 아끼지 않겠다는 경영주의 철학이다.
<다케다>회장의 예상은 적중했다.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그는 요즘 공장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녹음한 테이프를 24시간 틀어 놓는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제품이 출하될 때까지 "감사합니다"란 말이 100만 번이나 과자에 들어간다는 것.
그의 이런 생각은 한 실험 연구결과에서 힌트를 얻었다고.
사람들이 화를 낼 때 내뱉는 숨을 봉지에 담아 모기를 넣으면 몇 분 안에 죽지만, 반대로 싱글벙글 웃을 때 나오는 숨에서는 훨씬 오래 산다고 한다.
<다케다>회장의 ‘감사합니다’ 란 인사법 전략은 여기에서 착안했다.
“앞으로는 소재 다음에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행복도를 따지는 시대가 분명 올 것입니다.”
제품을 사주고, 업소를 이용해준 고객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도 우리는 아직도 감사하다는 말을 하는데는 무척 인색한 편이다.
이 점에서 다케다 제과의 <다마고 보로>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나는 의도적으로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많이 한다. 바로 이런 연유가 있었기에...
표현해야 아는 것이 4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사랑이다.
사랑한다고 말이나 글로 표현하지 않으면 귀신도 모른다.
두번째는 칭찬이다.
잘하면 잘하다고 표현해야 동기부여가 된다.
그래서 성공한 경영주들은 칭찬을 자주한다.
이제 의미를 아신다면 그대로 받아 주시길..
세번째는 용서다.
잘못을 했으면 당당하게 용서를 빌고 용서해 주어라.
모든것이 풀린다.
네번째는 실력이다.
능력있는 사람은 실력이 있고 없고가 바로 확인된다.
표현하기 때문이다.
모든사람이 인정하는 것이다.
실력은 표현되어야 한다
일본의 다마고 보로 과자로 유명한 다케다 사장과 그 회사는 어떠한 곳인가.
다케다 제과 홈페이지
다케사 제과
"감사합니다"가 피어 있는 이념
우리는 마음이 깨끗한 꽃을 피우는 사람들입니다.
고객의 기쁨을 더욱 더욱 꽃피운답니다.
밝음이 활짝핀 감사를
따뜻함이 피어난 감사를
기쁨이 피어난 감사를
사랑이 피어난 감사를
감사가 피어난 감사를
생기가 피어난 감사를
우리는 마음이 깨끗한 꽃을 피우는 사람들입니다.
고객의 기쁨을 더욱 더욱 꽃피운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其他 > 剪报收集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문경 조령 관문 (聞慶 鳥嶺 關門)여행 - 1 (0) | 2013.08.21 |
---|---|
给儿子的训诫 (0) | 2013.02.02 |
핸드폰 사기 개통,휴대전화 사기. (0) | 2012.11.07 |
행복지수/의사가 웃긴다....꼴찌에서 두번째래./웃어야 하나 (0) | 2012.11.03 |
釣魚島 (0) | 2012.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