姓刘/竹谏逸集解说

죽간일집-맹주,옛 하양은 왜 강릉유씨 도시조 유전(劉荃)의 고향인가를 고증한다.

송화강 2018. 2. 14. 13:40

河南省 河陽은 劉荃 都始祖 故鄕! 

 

아랫 고증문은 劉荃 도시조님의 저작 죽간일집典據로 풀이한 것입니다.

 

이번 중국 하남성 평정산시의 노산현 유루(劉累) 조상의 능원에서 제사행사가 끝나면

한국 강릉유씨 심근단(韩国江陵劉氏尋根團)은 유전 할아버지의 중국 고향 맹주(孟州)

옛지명 하양(河陽)을 방문한다.

 

 

2013년 10월 25일 강릉유씨 대종회가 발행한 죽간일집(천년의 향기) 268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시문(詩文)이 나온다.

 

泛舟遊海上說往蹟

바다에 배 띄우고  지난 일을 이야기하다.라는 제목의 시문을 보자

 

河陽家國今何處

帆外江山是異州

 

하양(河陽) 내 집 내 나라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배 밖의  모든 강산이  이국땅이로구나.

 

지금 도시조 유전 할아버지는 멀리 이국땅에 오셔서 바다위에서 배띄우고 지난날을 회고하며 한 수의 시문을 남긴다.이 시문에서 나오는 하양(河陽)이라는 지명은 지금 중국 하남성

맹주시(孟州市)의 옛 지명이다.

 

도시조 유전 할아버지는 서기 782년 중국 당나라 덕종(德宗)때 연호(年號) 건중(建中) 3년

에 팔학사의 한 사람으로 한반도에 이주한다.회고시(回顧詩)이며 하양땅의 집과 나라를

그리워하며 이 시문을 쓴다.돛배 밖에 보이는 강산은 이국땅이구나!

782년 건중병자년 동도에 관하여는 다음 주소의 글을 참조한다.

http://blog.daum.net/rosy900/5666614

 

 

그런데 이번 2018.4.20일은 이곳 시문에서 나오는 이곳 할아버지의 고향을 방문한다.

그런데 넓고 넓은 천지에 어떻게 이곳 하양이 할아버지의 고향이라고 단정짓는가?

이 점에 대하여 본항은 논술한다.

 

우선 그 넓고 넓은 중국땅에 과연 하양(河陽)이라는 지명은 한곳뿐인가.아니다.

다음과 같은 지역에 하양이라는 지명의 고장들이 있다.그럼 어디 어디인가를 밝힌다.

윗시문에 나오는 가국(家國)이 무슨뜻인가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가국(家國)은 家与国/집과 나라라는 뜻이다.

즉 "집과 나라"라고 중국에서는 말한다.객지에 나간 사람이 자기의 집과 나라를 그리는 것

은 인지상정(人之常情)이다.옛날에는 중국대륙은 각기 소소한 나라들이 고을마다 산재했다.

비록 이웃나라일 망정 고향을 떠나 교통통신도 없던 시대에 그 떠나온 고향이 그리울때

즉 "家国情懷" 떠나온 집과 나라를 그리는 정회의 시를 지으면서 시름을 달랜다.

중국에는 많은 "家国情懷"의 시문들이 있다.

 

우리 유전(劉荃) 도시조 할아버지도 머나먼 갈 수없는 이국땅에서 "家國"을 그리워 했다.

중국에서는 家国의 의미를 이렇게 해석하고 있다.즉 가정은 작은 국가이다.국가는

가정의 집합으로 이루어진다.즉 집이 곧 국가의 작은 단위라고...........

 

1.중국 하남성 맹주시 中国河南省孟州市 맹주시외에

중국 대륙에서 하양(河陽)이라는 지명을 가진 기타 지역은 아래와 같다.

 

2.중국 절강성 여수시 진운현 신건진 하양촌(中国浙江省丽水市缙云县新建镇河阳村 마을

3.중국 복건성 천주시 천항구 계산진 하양촌(中国福建省泉州市泉港区界山镇河阳村 마을)

4.중국 산동성 제남시 역성구 당왕진 하양촌(山东省济南市历城区唐王镇河阳村 마을)

5.중국 강소성 진강시 단양시 사도진 하양촌(江苏省镇江市丹阳市司徒镇河阳村 마을)

 

우리 도시조 유전(劉荃)의 고향 즉 중국하남성 맹주시 옛지명 하양(河陽)외에 위와 같이

2.3.4.5의 네 곳의 "하양"이라는 지명을 띤 마을이 있다.모두 자그마한 마을 촌락이다.

 

그런데 이제 이곳에서 2.3.4.5 이들 네곳의 하양촌(河阳村) 마을들이 하나같이 우리 할아버지의 고향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우리 유전 도시조 할아버지가 죽간일집 시문을

통해서 이미 천여년 전에 스스로 밝혀 놓으셨다. 아래와 같다.

 

죽간일집(천년의 향기)의 58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시문이 나온다.

 

題愁送臺

수송대로 제(題)한다.라는 시문에서

(죽간일집-천년의 향기(2013.10.25일 강릉유씨 대종회 발행 58페이지 글)

 

襟氣多秋色/옷깃에 드는 기운 가을빛 짙은데

登台送遠愁/누대 올라 멀리멀리 시름 보내노라

無人知此意/이 뜻 아는 이가 없나니

何處是中州/"중주中州"는 지금 어느곳에 있는가!

 

위의 시문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何處是中州/중주는 어느곳에 있단 말인가!

 

이 구절이다.지금 위에 열거한 5개소의 중국 대륙 하양(河陽) 중에서 꼭 하남성 하양을

유전 도시조님의 고향이라고 "特定"짓는 그 이유를 밝히는 단서이기 때문이다.

 

 

근심을 날려 보낸다는 소위 愁送臺에 올라서 지금 고향을 그리는 영탄(詠嘆)의 싯구를

논하고 있다.그럼 이곳에서 말하는 지금 중주(中州)는 어디에 있단 말인가?

이 중주(中州)가 도대체 어느 곳이기에 몽매에도 잊지 못하는 것일까

 

중국의 최대 인터넷 포탈(Portal) 사이트는 바이두(百度)이다.

이 바이두 주식은 미국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네이버 보다도

그 싯가 총액이 3배는 되는 대형 상장회사이다.

 

이곳 http://www.baidu.com/에서 "中州"를 검색어로 넣어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中州是河南的古称,河南位于中国中东部万里母亲河黄河中下游

 

번역:

"중주"란 하남(河南)의 옛 명칭이며,중국 중동부 만리의 긴 어머니강 황하의 하류에 위치한다.

 

"중주"란 하남(河南)의 옛 명칭이라고 하지않는가.

몽매에도 그리워하는 고향 중주(中州)가 하남성(河南省)에 있다고!!

 

 

무엇을 더 이야기 하겠는가 .도시조 할아버지는 하남성에서 오셨노라고 말씀하셨고,

하남성에서 하양(河陽)은 단 하나 지금의 맹주뿐이다.

 

그래도 1000여년 전에 후손들이 오늘날 같이 그 고향을 찾으면서 갑론을박할 줄 아시고

다시 한번 또 강조해 놓으셨다.또 한편의 시문으로 확실히 해 놓으신 것이다.

 

 

 

晩秋憶中原故舊

 

늦가을날 중원의 옛친구를 생각하며..

(죽간일집(천년의 향기) 제 96페이지)

 

靑年同筮仕/청년시절 함께 처음 벼슬하면서

白酒共談詩/술마시며 함께 시문을 이야기 했는데

奄作長沙客/문득 长沙의 나그네되어

至今遠別離/지금은 멀리 이별이로구나.

 

위 시문에서 중원고구(中原故舊) 즉 도시조 할아버지가 옛날 고향친구를 그리면서 시를

읇으셨다.즉 내 고향의 이야기를 하면서 그 고향이 즉 中原이라고 하고 있지 않는가.

 

그럼 중원은 또 어느곳인가 역시 바이두http://www.baidu.com/ 인터넷 포탈에 검색어

"中原"을 넣어 보자.

中原又称中土、中州、华夏,是指洛阳至开封一带为中心的黄河中下游地区。狭义上指今天的河南省 ......

 

이렇게 나온다.번역하면 아래와 같다.

 

번역문:"중원(中原)이란 중토(中土)라고도 하고 또 중주(中州)、화하(華夏),라고도 하는데,낙양(洛陽)에서 개봉(開封)에 이르는 일대를 중심으로한 황하강 중하류지역을 이른다.

"더 좁혀 말한다면 곧 오늘의 하남성(河南省)이다."

라고 .....나온다.

 

 

 

2018년 2월 14일

 

 

中国河南省"孟州市"/古地名"河陽"

 

오늘의 맹주시 전경

 

맹주시 황하강변 풍경/孟州市黄河灘風景

 

 

이곳 낙양(洛陽)지역은 목단화(牡丹花)의 고장이며 매년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한달간 목단꽃 축제가 열린다.

 

 

낙양-맹주간 황하대교/洛陽-孟州 黄河大橋 이강  건너가 河陽(맹주)다.

 

낙양시 길리구 하양광장(洛陽市吉利區河陽廣场

 

 

 

낙양-맹주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