姓刘/考证资料

AD 782년도 동래한 팔학사,남양송씨,평택임씨,강릉유씨 시조

송화강 2013. 12. 4. 23:06

 

 

팔학사(八學士) 명

 

서기 782년 구룡포항 상륙

 

AD 782년  東來한

 

 

 

唐나라 德宗 建中 3년/新羅 宣德王 3년에 東來한  

 

 

 

팔학사중 후손이 밝혀진 3문중

 

劉荃(유전:강릉유씨 시조/江陵劉氏始祖)林八及(임팔급:평택임씨 시조/平澤林氏始祖)宋奎(송규:남양송씨 시조/南陽宋氏始祖)

 

 팔학사중 후손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5문중

 

薛仁敬, 崔 沍,

權之奇,

孔德狩,

許 董

 

팔학사관련 연대  최종 고증문

 

 

考證

 

http://blog.daum.net/rosy900/5663709

 

 

 

 

 

우리나라의 팔학사설이 분분하여 혼란되지만

 

위의 팔학사 관련 고증문은 서기 782년 중국 당나라 德宗 建中 3년,

 

즉 한반도 연표상 연대 신라 宣德王 3년에 당시 당나라 조정의 大臣

 

즉 병부상서,이부상서의 직함자들로써 함께 한반도로 이주해온

 

팔학사(八學士)로써 그 여덟분의 팔학사중에서

 

현재 우리나라에 족보를 지니면서 살고있는 문중은

 

우리 강릉/거창 유씨 시조 유전(劉荃)후손집안

 강릉유씨대종회 http://www.kangyu.or.kr/

 

평택 임씨 시조 임팔급(林八及) 후손집안

전국 평택임씨 중앙회

http://cafe.daum.net/korealim/MtSJ/32

 

 

남양송씨 시조 송규(宋奎) 후손집안이 있고

 

http://cafe.daum.net/namyangsong/ZhS/76?q=%B3%B2%BE%E7%BC%DB%BE%BE%20%B4%EB%C1%BE%C8%B8&re=1

 

 

 

함께 바다 건너오신 그 여덟분의 문중에서  지금까지 그 후손이 밝혀지지않은

 

다섯분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

 

薛仁敬, 崔 沍,

權之奇,

孔德狩,

許 董

 

 

 

 

한민족 대성보

에 의한 팔학사(八學士) 이야기

 

 

한민족 대성보에 의한 팔학사 상황(韓民族大姓譜八學士狀況

 

http://blog.daum.net/ansdufrhd/11839216

 

 

서기 1997년 1월 15일 발간(發刊)된 [한민족대성보(韓民族大姓譜)]에 등재되어 있는 팔학사(八學士)로서 우리나라에 들어왔던 성씨(姓氏)를 조사한바 팔학사(八學士)로서 우리나라에 들어왔던 성씨는 18성(姓)의 학사(學士)이고, 팔학사의 기록없이 학사(學士)의 신분(身分)으로 동래입국(東來入國)한 분은11성(姓)의 학사(學士)이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성씨을

년차순(年次順)에 따라 기록한다

면 다음과 같다.

 

1.

남양홍씨(南陽洪氏)

  시조(시조) 홍천하(홍천하)는 고구려(高句麗) 영류왕(榮留王: 서기 618~서기 641년)때, 당(唐)나라에서 8학사(學士)의 한 사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유학(儒學)을 강명(講明)하고 문화를 널리 혁신(革新)시켰다.

  그는 고구려가 망하고 삼한통합(三韓統合)에 따라 신라 선덕여왕(善德女王)때 유학(儒學)발전에 공(功)을 세워 문무왕(文武王)때 당성백(唐城伯)에 봉해졌으며, 신문왕(神文王)이 태자태사(太子太師)로 추대했고 효소왕(孝昭王)은 당성후(唐城侯)를 삼았다.

2.

남양방씨(南陽房氏)

  시조 방계홍(房系弘)이 고구려(高句麗:BC 38~서기 668년)의 주청(奏請)으로 동래(東來)하여 남양(南陽)에 정착세거(定着世居)하면서 사적(賜籍)된 것으로 전한다.

3.

의령옥씨(宜寧玉氏)

  고구려(高句麗)의 요청에 의하여 당(唐)나라에서 파견된 8재사(才士)중의 한 사람인 옥진서(玉眞瑞)가 신라에서 국학교수(國學敎授)를 역임하고 의춘군(宜春君)에 봉해서 의령(宜寧)에서 살게되면서부터 시원(始源)을 이룬다.

4.

진주형씨(晋州邢氏)

  시조 형옹(邢옹)은 당(唐)나라 태종(太宗)때 사람으로 고구려(高句麗) 영류왕(榮留王:甲午 서기 634년)의 요청(要請)에 의하여 8학사(學士)의 한 사람으로 고구려(高句麗)에 들어와 당(唐)나라 문화(文化)보급에 공헌하였다. 관직(官職)이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으로 삼중대광(三重大匡)을 지냈으며 남양(南陽:지금의 수원부근)의 관적(貫籍)을 하사(下賜)받았다.

5.

장흥위씨(長興魏氏)

  시조 위경(魏鏡)이 신라 태종(新羅太宗:서기 654~서기 660년) 대광공주(大光公主)를 배종(陪從)하고 우리나라에 들어와 살게된 것이 우리나라 위씨(魏氏)의 시조이다. 또 다른 설에 의하면 신라에서 도예지사(道藝之士)를 청했을 때 당(唐)나라 태종(太宗)이 파견한 8학사 중의 한 사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살게되였다.

6.

온양방씨(溫陽方氏)

  중국 산동사람인 방지(方智)가 당(唐)나라 한림학사(翰林學士)로서 신라문무왕(新羅文武王) 9년(서기 668)에 나당동맹(羅唐同盟)의 문화사절(文化使節)로 동래하여 설총(薛聰)과 같이 구경(九經)의 회통(會統)을 국역(國譯)하였다.

7.

밀양변씨(密陽卞氏)

  당(唐)나라 천보년간(天寶年間:서기 742~서기 755년)에 예부상서(禮部尙書)를 지낸 변원(卞源)이 경덕왕 2년(서기 743)에 왕명(王命)을 받들어 8학사의 한 사람으로 효경(孝經)을 가지고 동래(東來)하여 신라(新羅)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8. 평택임씨(平澤林氏)

  도시조(都始祖) 임팔급(林八及)은 당(唐)나라 문종(文宗: 서기 827~서기 846년)때 한림학사(翰林學士)였는데, 간신(奸臣)들의 참소가 있자 8학사중 한 사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신라(新羅)때 이부상서(吏部尙書)의 벼슬을 하였다.

9.

행주은씨(幸州殷氏)

  은씨(殷氏)는 신라 문성왕 12년(서기 850)에 8학사 중의 한 사람인 은홍열(殷洪悅)이 우리나라에 들어서 부터 그 시초가 된다. 신라때에 태자태사(太子太師) 보문각대제학(寶文閣大提學)의 벼슬을 지냈고 덕양(德陽)에 정착하여 살게되므으로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하고 행주(幸州)를 본관으로 삼고 있다.

10.

효령사공씨(孝令司空氏)

  당(唐)나라 희종(喜宗)때 예부시랑(禮部侍郞)을 지낸 사공도(司空圖)가 신라 효공왕 원녕(서기 897)에 8학사의 한 사람으로 동래하여 동방의 거유(巨儒) 문창후(文昌侯) 최치원(崔致遠)과 교유하며 당문화(唐文化) 보급에 앞장섰다.

11. 남양송씨(南陽宋氏)

  시조 송규(宋奎)느 당(唐)나라 한림학사(翰林學士)로 난신(亂臣)의 참소를 입고 후당(後唐) 면종 원년, 신라 경애왕(서기 926년)에 동료 7학사와 같이 동래하여 경순왕의 후대(厚待)로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지냈다.

12.

옥천육씨(沃川陸氏)

  시조 육보(陸寶)는 중국 절강성(浙江省) 사람으로 서기 927년 당(唐)나라 명종(明宗)이 문학절례지신(文學典禮之臣)을 뽑아 신라(新羅)에 선교사(宣敎使)를 보낼 때 8학사의 한 사람으로 우리나라에 건너왔으며, 공을 세워 경순왕(敬順王)이 관성군(管城君)에 봉(封)하였다.

13.

원주원씨(原州元氏)

  원경(元鏡)을 시조로 하는 운곡파(耘谷派) 위(衛)나라 원훤(元喧)의 후손이며, 당(唐)나라 태조(太祖:서기 907~서기 914년) 때 고구려(高句麗)에 파견된 8학사 중의 일원으로 우리나라에 와 돌아가지 않았다.

14.

남원독고씨(南原獨孤氏)

  시조 독고공순(獨孤公舜)이 신라말엽(신라는 서기 935년 멸망)에 8학사의 한 사람으로 동방으로 와 세거(世居)한 것이 시원(始原)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상계(上系)가 실전되어 계대(系代)를 잇지 못하다가 그의 후손 독고신(獨孤信)이 인물이 출중하여 나라에 공(功)을 세워 남원군(南原君)에 봉해졌으므로 기일세(起一世)하다.

15.

남양서씨(南陽徐氏)

  시조 서간(徐간)은 중국에서 귀화해 온 8학사의 한 사람으로 당성(唐城:남야의 별토)에 정착세거하면서 벼슬이 태사(太師)에 올라 남양군(南陽君)에 봉해졌으며, 그의 후손 서후(徐厚)가 고려 현종(顯宗: 서기 1010~ 서기 1031년)때 대장군(大將軍)으로 거란의 침입을 격토하는데 공(功)을 세워 당성군(唐城君)에 봉해졌다. 그리하여 서간(徐간)을 시조로 하고 남양(南陽)을 본관으로 삼아 세계(世系)을 이어왔다.

16.

영산, 영월신씨(靈山, 寧越辛氏)

  시조는 고려중엽에 중국 8학사의 한 사람인 신경(辛鏡)으로 동래하여 인종(仁宗) 16년(서기 1138) 문과(文科)에 급제하고 벼슬길에 올라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에 이르렀다.

17.

해평길씨(海平吉氏)

  당(唐) 나라에서 귀화한 8학사 중 한 사람인 길당(吉唐)이 고려 문종(文宗: 서기 1047~서기 1082년) 때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지내고 해평백(海平伯)에 봉해져 길씨(吉氏)의 시조(始祖)가 되었다.

18.

곡산한씨(谷山韓氏)

  시조 한예(韓銳)는 중국 송나라 출신으로 고려 희종(熙宗) 2년(서기 1206)에 8학사의 한 사람으로 고려(高麗)에 들어와서 금자광록대부(金紫光錄大夫) 문하시중평장사(門下侍中平章事)에 봉해졌다

 

 

 

최종 고증문

 

http://blog.daum.net/rosy900/5663709

 

'姓刘 > 考证资料' 카테고리의 다른 글

八学士东迁英文翻译  (0) 2014.02.04
韩国历史王室年代表  (0) 2013.12.14
적산법화원(赤山法华院即山东法华院)  (0) 2013.12.03
(입당구법술례행기)入唐求法巡礼行记  (0) 2013.12.03
장보고(张保皋)  (0) 2013.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