他门中/林八及

Rearch for Limpalgeub

송화강 2014. 7. 8. 23:27

 http://cafe.daum.net/kcyu/9G59/9

 

http://cafe.daum.net/kcyu/9G59/9

 

"임씨(林氏) 상계 계보에 관한 연구"

(扶安林氏 先祖寶鑑 P 105)

 

근거

:http://cafe.daum.net/kcyu/9G59/9

全国林氏 中央会

http://blog.daum.net/lmb333/28

 

林八及 公에 관하여

 

출생년도

당 덕종 을사년 생이라고 하나( http://blog.daum.net/lmb333/28

당 덕종은 서기780년~서기 805년간 이었으며 을사년은 이 년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부안 임씨 보첩을 확인 요함.

 

한반도 동도년도

서기 782년 中國 唐德宗 建中 三年/

              한반도 新羅 宣德王 三年

 

 

한반도 東渡年度 고증문 보기

http://blog.daum.net/rosy900/5663709

 

 위와 같이 사료되며 지속적인 연구 검토가 필요합니다.

林八及 公 한반도 동도(東渡)연대는

서기 782년도 인듯 

 

 

http://cafe.daum.net/kcyu

 

임씨 상계 계보에 관한 연구  

 

1. 序 言


우리 임씨(林氏)는 韓國의 10大 姓氏로 관향(貫鄕)은 24貫으로 分貫 되어있으나 모두 같은 조상(祖上)의 후손(後孫)들이다 다른 성씨(姓氏)도 마찬가지이지만 과거 족보 발행과정을 보면 교통이 불편(不便)하고 통신시설이 열악하여 자파(自派)나 자관(自貫) 중심으로 편집하였기에 오류(誤謬)가 많이 있다.


다행한 일은 최근 두 가지 동도설(東渡說)에서 장림산(長林山) 임씨(林氏) 원류(源流)가 밝혀 진 것은 대단히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도시조(都始祖) 八及公에서 각 관향(貫鄕) 관조(貫祖)까지는 系代를 못하고 국내에서 발행하는 족보 관련 문헌 등이 편 저자(編著者)에 따라 각양 각색이어서 후손으로서는 부끄럽기 그지없었다 이런 점을 우리 세대에서 심도 있게 연구하여 다음 세대에 바르게 전해주어야 할 책무를 느끼던 차에 1998년 전국 임씨 중앙회가 발족, 한국 임씨 상계를 定立하는 일에 우선 사업으로 선정하였다.


이 사업은 대단히 어려운 일로 족보 발간 역사도 400여 년이 넘지 못해 왕족을 제외하고는 사료(史料) 등이 부족하고 각종 사화(士禍)나 전란으로 있는 자료도 소실되는 등 고증 자료가 부족한 것이 애로점이다.


중앙회에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족보 연구 분과 위원회를 구성 2000년에 大田 뿌리공원에서 2001년에 예천(醴泉) 玉川書院에서 林氏 上系에 관한 세미나를 갖고 집약한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자 하오니 앞으로 계속 여러 종친과 강호 제현의 질정(叱正)을 받아 보완 해 나가고자한다


2. 八及公 東渡 年代와 東渡에 관한 調査


1) 東渡 年代 調査 팔급(八及)公의 동도(東渡) 연대는 상계(上系) 정립(定立)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지금 까지는 당나라 문종(文宗)조(827-840)이라는 설과 후당(後唐) 명종(明宗)조(926-933)라는 설이 있고 일반적으로는 서기 850년~900년 전후라고만 전해 오고 있다. 그러나 上系 연구 과정에서 논자(論者)가 조사 한 바에 의하면 서기 870년 전후가 타당하다고 본다.


그 논거(論據)로는

(1) 최근 한국 林氏 원류(源流)가 밝혀저 득성(得姓) 林氏 80世 온공(蘊公)이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第六房)의 시조로 당나라 정원(貞元) 4년(서기 788년)에 명경과(明經科)에 급제한 史料와 팔급공(八及公)의 종조부(從祖父)격인 동공(同公)이 821년 급제, 팔급공의 동항(同行)인 상청공(尙淸公)이 866년 급제(及第)등의 기록이 중국 자료에 명기되어 있으며 온공(蘊公)이 八及公의 고조부(高祖父)가 되므로 중국 자료를 종합하면 870년경이 추정된다.


(2) 양저공(良貯公)은 신라 경순왕(敬順王)(927-935)의 왕자 정현(貞顯)의 사위로서 재상된 행적에서 고려 건국이 918년 신라 멸망이 935년 당나라 멸망이 907년 후당(後唐)은 923-935년이 된 점으로 보아 위와 같이 추정 할 수 있다.


(3) 팔급공(八及公)은 당 덕종(德宗) 乙巳生이며 당년 18세에 등과 하여 한림학사를 역임하시다 간신들에 참소를 받아 七學士와 함께 동도 신라 신덕(神德) 왕 때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역임하였다는 사례(扶安林氏 先祖寶鑑 P 105)


(4) 비간문화(比干文化) 연구회(중국임씨 연구기관) 임수단(林樹丹) 종장(宗長)이 당나라 말경에 八及公이 바다 건너 신라에 간 후 1088년만에 임윤화(林林氏上系 硏究調査允華)고문이 중국방문단을 인솔 조상의 뿌리도 찾고 조상의 유적을 참배한 일은 팔민을 놀라게 했다는 자료 (팔민은 중국 하남성, 복건성, 대만에 사는 임 씨를 총칭)


(5) 팔급공 후손들이 사료(史料)에 나와 있는 사실을 연대로 역산했을 때 870년 전후가 타당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고려사에는 임언(林彦)을 927년 고려 태조 10년 당나라에 사신으로 보내고 임희(林禧)는 1045년 송나라 대상(大商)과 토산물을 교류 했다하고 임명필(林明弼)은 918년에 순군부령(巡軍部令)으로 임희(林曦)는 병부령(兵部令)으로 명했으며 그 외도 임적여(林積璵)는 광평시랑(廣評侍郞) 임상난(林湘煖)을 도항사향(都航司鄕)으로 임식(林寔)은 廣評郎中으로 하였다는 사료(史料)가 있다.


2). 東渡한 根據 資料 우리 나라 임씨가 중국에서 동도 했다는 이설(二說)은 과거 국제교류가 없었던 시대의 일이며 최근에 장림산 임씨원류가 정설로 밝혀졌다. 왕손인 은태사(殷太師) 比干公 (기원전 1092-1029)의 아드님 견공(堅公)이 이 세상 모든 임씨의 시조이고 우리 나라는 80世 온공(蘊公)(서기 788년)의 玄孫인 팔급공이 우리 나라 林氏의 도시조(都始祖)이다 그 근거 자료는


(1) 우리 나라 구보(舊譜)에 계대는 되어 있지 않으나 온공(蘊公)을 시조로 하고 있다. (자료: 平澤譜 扶安譜 恩津譜등)


(2) 서하공(西河公)(휘 椿) 文集 五卷 중추회음서(中秋會飮序)에 제남(濟南) (蘊公의 堂號)의 후손이라는 내용.


(3) 중국 임씨 대동보 (대만 발행, 전북 林鍾天 고문 소장분 복사)에 80世 온공(蘊公)이 구목연파 第六房의 시조이고 81世 원공(愿公) - 82世 옹공(邕公) - 83世문범(文範)공으로 계대 되어 있으나 문범(文範)公 장자 자리가 비여 있고 차자는 文回公으로 계대 되어 있다.


(4) 1996년 한국 중국 대만 성씨 원류(源流) 국제 세미나에서 문범공의 장자가 八及公이라는 계대를 삼국대표 (林允華 林樹丹 林瑤棋 宗長)가 족보 대조 절차를 거처 문범공과 팔급공의 부자 간 계대를 정립한 점


(5) 1997년 중국 복건성에 신축한 비간전(比干殿) 준공식을 겸한 祭享에 참석했던 한국 대표단과 중국에 사는 文回公 후손 대표들이 형제간 후손의 정을 이산가족 상봉의 장면과 같이 확인 한 점

(6) 구목연파 제육방 보첩에 ??林二十世 文範公 生一者 八及 海東林氏 始祖 移居 신라국?으로 기록된 점 (자료: 韓國林氏源流族譜)


(7) 팔급공이 동도 하시기 전 본향인 복건성(福建省) 동령(東?) 항아촌(港牙村)에 살았던 가옥에 벽화 등이 남아 있고 팽성(彭城)이라는 마을 이름을 지금도 쓰고 있는 점과, 2001년 전국 임씨 중앙회 국제 분과 위 주관 중국 유적 답사반이 중국 종친과 합동으로 현장에 팔급공 동도 기념비(東渡 記念碑) 준공식을 갖는 등 양국 간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는 점


(8) 팽성 부근 복건성 보전(甫田)에 구목사(九牧祠)가 있는 점(구목사는 온공의 할아버지 아버지와 구형제(九兄弟)의 묘와 영정(影幀)을 모신 곳이다).


(9) 농성(農城) 유적조사(1998년)를 평택시(林完洙 林貞喆 종친 주선)에서 수원대학교 박물관에 의뢰 조사한 결과 忠節公(휘 八及)이 중국에서 동도하여 정착했다는 사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자료 (농성유적조사보고서) 이상의 자료에 의거하여 볼 때 팔급공이 중국에서 동도 했다는 것이 확실하며 우리 나라 林氏는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第六房)의 계보 손이다

 

3. 八及公에서 夢周公까지 系代 調査


 

도시조(都始祖) 팔급(八及)公에서 몽주(夢周)公까지는 단관(單貫)평택(平澤)貫(彭城)으로 내려오다 몽주공의 구미(九美) 아들 대에서 여러 관으로 분관 되였으나 상계의 계대가 되지 않아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회(中央會)에서는 2000년 11월 대전(大田) 뿌리공원에서 2001년 7월에는 예천 "옥천서원(玉川書院)"에서 두 차례의 족보연구 분과위원회 세미나를 통하여 집약된 내용이다.
 一世 二世 三世 四世 五世 六世 七世 林八及 ― 良貯 ― 무 ― 禧 ― 冕 ― 得雨 ― 夢周公 

위 계대(系代)를 고증하는 구보(舊譜) 자료로는

 

    ① 1829년 기축보(己丑譜)(울진관)
    ② 1871년 임신보(壬申譜) 평택관
    ③ 1874년 林氏 世家 大同譜(林吉相 제공)
    ④ 1899년 林氏 大同 世譜 元編
    ⑤ 1924년 彭城林氏大同譜(甲子譜)에서는 모두 一世, 二世, 三世 등으로 되어 있거나, 세대(世代) 기록 없이      차례대로 편제(編制)되어 있다.

 

  구미(九美)(아홉 美)의 손(孫) 중 계미공(季美) 系는 순창관조(淳昌貫祖)를 득우(得雨)로, 예천관조(醴泉貫祖)를 몽주(夢周)로, 부안관조(扶安貫祖)를 계미(季美)로 3세대가 위의 구보(舊譜)에 기록되어 있으며 또한 구보 자료에 1874년 林氏 世家 大同譜 卷之一의 八及公 난에 평안도 개천(介川) 묘향산에 세워진 팔급공(八及公)의 묘갈명(墓碣銘)을 증손 충숙공(忠肅公)이 찬(撰)하였다는 자료가 있다.

  이것은 충숙공(忠肅公)인 희공(禧公)이 팔급공의 증손자이고, 팔급공이 증조부이며, 양저공(良貯公)이 조부, 무공(?公)이 아버지란 사대(四代)의 계대(系代)를 알 수 있다.
 

 년대(年代) 상으로 검토(檢討)해 보면 팔급공(八及公)의 상대(上代)에 고조부인 온공(蘊公)의 관직 년대가 788년, 종조부인 동공(同公)이 821년에 급제하고 팔급공과 동항(同行)인 상청공(尙淸公)이 866년에 급제하였다는 것을 종합 고찰해 보면 1世代가 평균 25년으로 추정되는데, 근대와 같이 1世代를 평균 30년으로 보는 것과 8?9세기(世紀)와 같이 의술이 발달치 못한 시대의 평균 1세대 연수가 낮은 것도 일리가 있다고 보여진다.

같은 논리로 팔급공(八及公)이 870년경에 동도(東渡)하고 7世인 몽주공(夢周公)까지를 一世代를 평균 25년으로 본다면 서기 1020년이 되고, 1世대를 평균 30년으로 본다면 1050년으로 되는데 몽주공(夢周公)의 관직 년도가 1010~1031년이므로 연대 상으로 보아도 타당성을 인정할 만 하다.

  또 한 가지 중요한 논거는 오래된 충정공(忠貞公)(휘 彦脩) 비문(碑文)에 온공(蘊公)을 시조로 충절공(忠節公) 팔급공(八及公)이 태사(太師)공 양저(良貯)를 낳고 양저(良貯)공이 충렬(忠烈)공 무(?)를 낳고 무(?)공이 충숙(忠肅)공 희(禧)를 낳고 희(禧)공이 시중공(侍中公) 면(冕)을 낳고 면(冕)공이 시금위???(侍禁衛) 득우(得雨)를 낳고 득우(得雨)공이 충선공(忠宣公) 몽주(夢周)를 낳다 는 기록은 본 계대(系代)를 확실히 고증하고 있다.

이상 여러 자료를 종합 검토하여 팔급공(八及公)으로부터 몽주공(夢周公)까지의 계대(系代)를 정립(定立)하고 이를 제청한다.

 

⊙표1 韓國林氏 上系資料

 

대수 관 직 시호 배위 묘지 왕대 연대(일부추정)
1세 팔급 한림학사
이부상서
충절공 정경부인 복주김씨 팽성 신라 경문 서기 870年경
2세 양저 태사 상장군 태사공 정경부인 경주김씨 선산 신라 효공 서기 900年 추정
3세 상장군 팽성백 충렬공 정경부인 개성왕씨 개천 고려 태조 서기 927∼935年
(관직기간)
4세 문하시중 충숙공 정경부인 여흥송씨 개성 고려 혜종 서기 950년 추정
5세 문하시중 시중공 정경부인 초계정씨 개성 고려 정종 서기 946∼947年
(관직기간)
6세 득우 시금위 정경부인 개성왕씨 팽성 고려 광종 서기 950∼975年
(관직기간)
7세 몽주 평찰품사 충선공 정경부인 개성왕씨 아산 고려 현종 서기 1010∼1031年
(관직기간)

 


 

◎ 上系先祖人物 事蹟


 

 

⊙ 一世 八 及 (팔급. 忠節公)


  서기 870년 경 중국 복건성(福建城) 동령(東鈴) 팽성(彭城)에서 七學士와 함께 唐나라 말기의 혼란을 피해 지금의 평택시 팽성(彭城)읍에 동도 하셨다. 당나라에서는 18세에 한림학사(翰林學士)로 시작 신라 국에서는 이부상서  (吏部尙書)의 높은 벼슬에 이르고 변방 외적의 침입을 막은 큰 공으로 시호(諡號)는 충절공(忠節公)이며 묘소는  팽성읍 안정리에 배위(配位)는 貞敬夫人 福州 金氏이시다. 묘갈명(墓碣銘)은 증손 충숙공(忠肅公)이 쓰시다.

⊙ 二世 良 貯(양저. 太師公)


  신라조에 出仕하여 태사(太師)와 상장군(上將軍) 중랑장(中郞將)에 이르고 경순왕자(敬順王子) 정현(貞顯)의 사위 이며 덕이 있는 재상으로 충직의 절개가 높아 경순왕(敬順王)이 고려조에 귀순을 하고자 할 때 군주의 도리가 아니  라고 직간하여 왕의 노여움을 사 선산(善山)으로 유배되어 생애를 마치었다 배위는 정경부인 경주 김씨이고 부는  정현(貞顯)이며 묘지는 선산(善山) 야성(野城)에 있다.

(註) 正史와 宗史가 一致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나 硏究結果가 나오기까지는 從前記錄되로 移記함.


 

⊙ 三世 ? (무 .忠烈公)


  벼슬이 상장군(上將軍)에 이르시고 공이 있어 평택(平澤)君에 봉작하였으며 시호(諡號)는 충렬공(忠烈公). 배위  (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開城 王氏이다. 묘지는 平安道 介川 雲岩洞에 있으며 묘갈명(墓碣銘)은 후손 충정공 (忠貞公) 언수(彦脩)가 쓰시다.

⊙ 四世 禧 (희 忠肅公)


  고려 壁上 三韓 三重 大匡의 관직에 오르고 시호는 충숙공(忠肅公)이다. 배위는 정경부인(貞敬夫人) 여흥(驪興)
  송씨(宋氏). 묘지는 開城 南山에 있으며 묘갈명(墓碣銘)은 후손 忠貞公 언수(彦脩)가 쓰시다.

⊙ 五世 冕 (면 侍中公)


  문하시중(門下侍中) 상장군(上將軍) 同 평장사(平章事)의 관직에 오르고 배위는 정경부인 평양조씨(平壤趙氏)와  정경부인 초계정씨(草溪鄭氏)이며 묘지는 考位 同原 酉生合(혈)?이다.

⊙ 六世 得雨 (득우)


  고려에서 시금위(侍禁衛)의 관직에 오르고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개성왕씨(開城王氏). 父는 윤(倫)이다.  묘지는 평택시 팽성읍 용주방(龍珠坊)에 배위(配位) 묘는 龍仁 大峙에 있다. 현 순창(淳昌) 林氏 관조(貫祖)이시다.

⊙ 七世 夢周 (몽주. 忠宣公)


  고려에서 평찰품사(評察品事)의 관직에 오르고 아우님이 몽정(夢程) 몽상(夢商)이 있으며 九美 즉 自美 秀美 見美 斗美 箕美 允美 伯美 仲美 季美의 아홉 아들을 두고 모두 君으로 봉작(封爵)한 인연으로 많이 분관하였다.
  배위는 정경부인(貞敬夫人) 풍천(豊川) 임씨(任氏)이고 묘소는 牙山 九月洞에 시호는 충선공(忠宣公)이시다.
  현 예천(醴泉) 林氏 관조(貫祖)이시다.

 

4. 夢周公에서 起世祖까지 系代調査 (平澤貫)

 

한국 임씨의 대부분의 관향은 평택관(平澤貫)에서 분관하였다. 상론(上論) 한 바와 같이 일차 분관은 구미손(九美孫)에서 많이 하였다. 지손(支孫)인 계미공(季美公)系 醴泉 扶安 관등은 계대(系代)가 잘 정립되어 있으나 종파(宗派)인 평택관은 그러치 못하여 큰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자(論者)는 오래 전부터 팽성(彭城) 임씨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 추진한바 도 있었으나 평택관만으로는 해결하기가 어렵고 평택관에서 분관한 타관과도 공통점을 찾아야 하기에 전국 규모의 조직이 필요하여 전국임씨 중앙회 창립후로 삼대 사업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중앙회에서는 우선 기초작업으로 전객령(典客令)계와 충정공(忠貞公)계의 기세조(起世祖)가 같은 시대임을 규명하고 양계열(兩系列)에 관련된 갈곡공(葛谷公)계의 계대(系代)가 선행해야 하기에 이 분야에 연구를 많이 한 임병구종(林炳九宗)과 연구를 교류하였다.

그 결과 두 기세조(起世祖)는 같은 시대 조상이며 갈곡공(葛谷公) 계보도 명확히 정립하는 개가(凱歌)를 올려 중앙회에서 대단히 큰 일을 하였다고 주위에서 치하를 하고 한다.

참고로 정립 전에는 양쪽 기세조(起世祖)를 한 쪽은 상대 기세조(起世祖)를 손항(孫行)에 또 한쪽은 반대로 증손항(曾孫行)에 계대 하는 등 부끄럽기 그지없든 것을 바르게 정립하였다.

양 기세조의 같은 시대 조상이란 사적(史的) 논거는 세춘(世春)공의 배(配) 청주경씨(淸州慶氏)는 경수(慶綏)의 딸로 그의 조상은 정중부(鄭仲夫)의 난을 토평(討平)한 청년 무장으로 유명한 경대승(慶大升)이요 그 후손인 경수(慶綏)는 고려조에 판서(判書)였던 인물이며 그의 아들 경사만(세춘(世春)공의 처남)은 1322년 대언(代言)의 관직에 있었고 그의 아들 경부흥(復興)(일명 千興)은 1372년 좌시중(左侍中) 1374년 문하시중(門下侍中)으로 있다가 1380년 사망한 인물임을 고려사에서 볼 수 있다.

이로 미루어 경부흥은 견미(堅味)공 보다 10년 전 시중이 되었으니 동년배로 볼 수있으며 그의 아버지인 경사만(斯萬)은 언수(彦脩)공과 동년배임을 입증 할 수 있다.

이상으로 추정 할 때 1385년에 서거하신 언수(彦脩)공의 출생 년도는 1296년으로 경사만의 1322년 고려조 대언(代言)직은 세춘(世春)공과 남매간인 점으로 볼 때 언수(彦脩)공과 세춘(世春)공이 동 연배임을 추정함은 타당하다고 본다.

또한 두 분은 같은 지역에 사셨던 자료는 구보에 같은 지역 경북 구미시 선산읍 고양리(高陽里)에 유택(幽宅)이 있다는 것이 형제 간 등 앞으로 연구 할 자료를 시사해 준다.

 八世 九世 十世 十一世 十二世 十三世 十四世 十五世 見美→ 塞→ 萬玉→ 喜胤→ 璉 → 楨 → 玩 ---->世春 └->彦脩

위 계보(系譜)를 고증하는 자료는 구보(舊譜)인

 

  ① 1871년 壬申譜(平澤貫)
  ② 1874년 林氏世家 大同譜
  ③ 1899년 林氏 大同世譜 元編


  ④ 1924년 팽성(彭城)임씨(林氏) 대동보(大同譜)인 갑자보(甲子譜)등을 검토 해보면 견미공(見美公)에서 언수공(彦脩公)까지 몇世 몇世 해서 기록된 것도 있고 순서대로 내용을 기록 된 것도 있다.

다만 견미(見美)공 다음 대 색(塞)공과 만옥(萬玉)공이 일부 보첩에 기재되지 않은 것도 있고 정확하게 일부 보첩에는


   一世 夢周 二世 見美 三世 塞 四世 萬玉으로 된 보첩이 있고 순창(淳昌) 족보에는 색(塞) 만옥(萬玉)공을 팔급(八及)공 다음으로 편제된 것이 있으나 여러 면으로 검증 해 보와도 순창(淳昌) 자료는 오류임을 알 수 있다.

 

몽주(夢周)공에서 언수(彦脩)공까지는 약 250 년간인데 색(塞) 만옥(萬玉)공이 견미(見美)공 다음에 편제된 보첩이바르다는 논거가 성립된다.

그 외의 계대는 여러 족보가 같은 내용이고 더욱이 충정(忠貞)공 비문(碑文)에 희윤(喜胤)공이 평장사(平章事)련(璉)을 낳고 련(璉)공이 문하시중(門下侍中) 정(楨)을 낳고 정(楨)공이 좌찬성(左贊成) 완(玩)을 낳고 이 분이충정공(忠貞公)(휘 彦脩)의 아버지라고 明記되어 있다.

이상 여러 족보와 오래된 충정공(忠貞公)(휘 彦脩)의 비문 그 외 시대의 검증을 종합 해 볼 때 논자는 상기 몽주(夢周)공에서 언수(彦脩) 공까지의 계대(系代)가 바르다고 본다.


⊙ 표2 한국임씨 상계 자료(平澤貫)

 

대수 관 직 시호 배위 묘지 왕대 연대(일부추정)
8세 견미 광록대부 평택군 정경부인 연일정씨 고려 예종 서기 1090년경
9세 병부시랑 평택군 정부인 달성서씨 고려 인종 서기 1120년경
10세 만옥 평찰사 평택군 정경부인 김씨 고려 의종 서기 1150년경
11세 희윤 숭록대부 평택군 정경부인 광산김씨 개성 고려 신종 서기 1171~1197년
(관직기간)
12세 삼중대광 평택군 정경부인 개성왕씨 개성 고려 고종 서기 1210년경
13세 문하시중 평택군 정경부인 삼가구씨 고려 원종 서기 1214∼1259년
14세 대광찬성 평택군 정경부인 광산김씨 미상 고려 충열 서기 1275∼1308년
(관직기간)
15세 세춘 세자전객령 평택군 청주경씨 고양 고려 충열 서기 1275년∼1308년
(관직기간)
15세 언수 평성부원군 충정공 정경부인 김포공씨 고양 고려 충열 서기 1294년생
1384년졸

 

 


5. 結 言

 

 족보 연구분과 위원회에서는 전 관향(全 貫鄕)과 관련이 있는 도시조(都始祖) 팔급공(八及公)으로부터 몽주공(夢周公)에 이르기까지의 계대(系代)와 (1차 분관) 몽주공(夢周公)으로부터 평택관(平澤貫)의 기세조(起世祖)에 이르기까지의 계대(系代)를 수립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그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미완(未完)된 상계(上系)의 계보(系譜)는 계속하여 연구해야 할 과제는

1) 나주관(羅州貫)과 은진관(恩津貫)은 몽주공(夢周公)의 아드님 항렬(行列)인 자미(自美)公으로부터 분관(分貫)한 것은 사실이나 두 관향(貫鄕)의 1세조(1世祖)까지의 계대(系代)를 확정하는 문제

2) 선산관(善山貫)은 여러 가지 구보(舊譜)자료에 의하면 충정공(忠貞公) 아드님 의미(毅味)公으로부터 계대(系代)되어 왔으나 선산관(善山貫)의 종친회에서는 약400년 간 앞의 양저공(良貯公)에 계대(繼代)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계대(系代)를 정립하는 문제

3) 익산관(益山貫)과 옥구관(沃溝貫)은 조선 건국에 따라 고려시대의 현조 들에게 삼족을 멸하게 되므로 서 후손들이은거 생활을 하여 관향(貫鄕)을 고쳤기 때문에 1994년 평택 임씨(平澤林氏) 평원부원군파(平原府院君派) 파보 발간시에 합보 함으로서 족보上으로는 존재하지 않게 되었으나 그 이외의 계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

4) 안동관(安東貫)은 팔급공(八及公) 이전의 신라 박혁거세(朴赫居世) 시대의 동방공(?芳公)으로부터 계대(繼代)하는 안동관(安東貫)과 조양관(兆陽貫)으로부터 분관(分貫)한 안동관(安東貫)의 두 관향(貫鄕)의 계대(系代) 관계

5) 옥야과(沃野貫)의 상계(上系)를 팔급(八及)公系와의 계대(繼代)를 하는 문제

6) 조상(祖上)의 휘(諱: 이름) 중 각종 족보 관련 저서의 편저자(編著者)에 따라 착오가 있으므로 이번에 중앙회에서다음 정오(正誤)를 정립하였다

    (1) 林季味, 林世椿, 林自味는 실존한 이름이 아니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林八汲 林八伋(誤) → 林八及(正)으로
      林彦修(誤) → 林彦脩(正)------忠貞 공
      林 佑(誤) → 林 祐(正)------蔚珍 관조
      林 沅(誤) → 林 元(正)------季美 공의 자
      林 溢(誤) → 林 益(正)------西河 공의 손
      孔德符(誤) → 孔德狩(正)------八學士中

7) 상기 林 祐公은 우리 족보에 두 조상이 계신데 두 조상 님이 모두 正史에 기록된 훌륭하신 분으로 한 분은 종비(宗庇) 公系 울진 관조(蔚珍貫祖) 林 祐公(蔚陵君)이고 또 한 분은 민비(民庇) 公系의 林祐公(蔚陵君)이 계신다.

종비 공계의 林 祐公(蔚陵君)은 몽주공(夢周公)의 八世 손으로 부친이 종비(宗庇) 公이며 1214년에 登科하여용호(龍虎)좌윤(左尹)이 되었고 여진족의 난리 때에 출정하여 큰 공을 세워 벼슬이 은청광록대부(銀靑光祿大夫)중부상서(中部尙書)에 이르셨다.

몽고가 개경(開京)을 침입 할 때에 임금을 호종한 공으로 울릉군(蔚陵君)에 봉해졌고 신축 호종공을 수록하면서 二等 공신이 되었으며 시호(諡號)는 충경공(忠敬公)이다.

민비(民庇) 公系의 林祐公은 몽주(夢周)公의 十五世 손이며 1562년生으로 字는 덕응(德應)이다.

이조(李朝) 때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義州까지 시종 거가(車駕)를 따르면서 호종하였다. 1604년 6월에 그를 호성공신(扈聖功臣) 三等으로 녹훈(錄勳)하였다는 선조실록에 기록된 公이시다.

이 후손들은 2002년에 처음으로 中央會에 등록되어 알게 되었다.

이상 요지(要旨)는 우리 나라 林氏의 계통을 확연히 밝히고자 하는 취지로 기술(記述)한 것이므로 잘못된 것은강호(江湖) 제현(諸賢)의 질정(叱正)을 받아 보충하여 林氏 후손들이 총망라되는 상계(上系) 계보(系譜)의 큰 기틀이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參考文獻

1. 林氏世家大同譜卷之一(林吉相제공) 1874 年刊 
2. 林氏大同世譜元編 ( ″ ) 1961 年刊 
3. 江陵劉氏族譜 卷之一 (林炳九 제공) 
4. 彭城林氏 大同譜(後甲子譜) 1924 年刊 
5. 林氏大同譜 (대만간 林種天 제공) 1984 年刊
6. 韓國林氏源流淵源族譜 (林允華 저) 1996 年刊
7. 林氏先祖寶鑑 (林炳九 저) 1999 年刊 
8. 平澤林氏 忠貞公系 大同世譜 1988 年刊 
9. 平澤林氏 府院君派 派譜(譜典社간) 1994 年刊 
10. 平澤林氏(淳昌貫) 世譜 全(回想社간) 1999 年刊 
11. 扶安林氏 典書公派 先祖寶鑑(回想社간) 2000 年刊 
12. 農城遺蹟調査報告書 (水原大學校) 1998 年刊 
13. 醴泉林氏 大同世譜 (回想社간) 1997 年刊 
14. 沃野林氏 世譜 (林光世 제공) 1980 年刊 
15. 高麗史節要 16. 韓國史 大辭典(풍문사) 1985 年刊 
17. 林氏要覽(世林?學會) 1976 年刊 
18. 統合彭城林氏宗譜 (林行鎭 編) 1996 年刊 
19. 韓國人의 族譜 (日新社) 1980 年刊 
20. 韓國族譜大典(靑化圖書) 1989 年刊 
21. 姓氏의 고향 1992 年刊 
22. 族譜 回想40年史(大田 回想社 刊) 1994 年刊 
23. 西河集 (林 椿原著 秦星圭譯註) 1984 年刊 
24. 宣祖實錄(민족문화추진회) 1988 年刊

◎ 忠貞公 墓碑文

公의 姓은 林氏요 이름은 彦脩, 字는 國擎, 號는 桂軒이며 貫鄕이 平澤이다.
高麗 忠烈王朝 甲午(1294)年 出生하였다. 丁未 年(1307) 司馬文科試에 合格하여 官職이 金銀紫光祿大夫 大匡領贊成門下侍中平章事에 이르렀다.


平城府院君에 封하고 諡號는 忠貞公이다.

明 洪武17年(1384) 高麗 廢王 辛禑 甲子(1384)年에 돌아가셨다. 享年 91歲였다.

太唐蓮堂 學士公 蘊公을 始祖로하여 여러 代를 이어 왔는데 彭城 翰林學士이고 諡號가 忠節公인 八及公이 그의   11代祖이시다.

忠節公은 큰아들 太師上將軍이시고 諡號가 忠武公이신 양저를 낳으시고,

忠武公은 上將軍이시고   諡號가 忠烈公이신 ?를 낳으시고,

忠烈公은 領三司 平城伯이시고 諡號가 忠肅公이신 禧를 낳으시고,

忠肅公은 平章事이신 冕을 낳으시고,

平章事公은 侍禁衛이신 得雨를 낳으시고,

侍禁衛公은 評察稟事이신 夢周를낳으시고,

評察稟事公은 統學勸長이신 喜胤을 낳으시고,

勸長公은 平章事이신 璉을 낳으시고,

平章事公은 門下侍中이신 禎을 낳으시고,

侍中郞公은 左贊成이신 琓을 낳으시니 彦脩公의 아버지이시다.

어머니는 吏曹典書이신 光山金煌의 따님이시다.

夫人은 貞敬夫人 金浦 公氏인데 門下評理事이신 公閑奇(舊譜에는 永純)의 따님이시다.

繼夫人은 貞敬夫人 礪山宋氏인데 平章事이신 宋深의 따님이시다. 星山 지금의 星州城 동쪽 交河, 지금의 航南面古襄里 지금의 新扶洞에 庚坐(近西)로 세 분의 墓가 있다.

아들 다섯 분을 두셨는데 큰아들은 左贊成이신 忠簡公成味이고, 둘째 아들은 平原府院君이신 堅味이고,

 셋째 아들은 冠山君이신 齊味이고, 넷째 아들은 吏部尙書 左僕射인兆陽君 世味이고, 다섯 째 아들은 善山君이고 諡號가 文靖公인 毅味이시다.

아들 世味가 삼가 記錄합니다. 지석문과 비문이 서로 부합되기 때문에 따로 따로 글을 짓지 아니한다.

 

                           丁卯年(1387年)姑洗(陰曆3月) 謄本(寫本) 印刊(印刷)

 

http://www.jeonkuklim.or.kr/   -- 전국임씨중앙회

 

동도 년도 고증문 보기

http://blog.daum.net/rosy900/5663709

http://blog.daum.net/rosy900/5663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