其他/成语集

패러다임 /Paradigm

송화강 2013. 9. 9. 18:36

 

시대 사람들 견해 사고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인식 체계.

또는 다양한 사물 대한 이론적 이나 구조.

 

 미국 과학사 (Kuhn, T. S.)

과학 혁명 구조》(1962)에서 제시한 개념이다.

 

 

 

 

미국의 과학사학자이자 철학자인 쿤(Thomas Kuhn)이 그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1962)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패러다임'은 '사례·예제·실례' 등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어학에서 빌려온 개념이다. 즉 으뜸꼴·표준꼴을 뜻하는데, 이는 하나의 기본 동사에서 활용()에 따라 파생형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의미에서 쿤은 패러다임을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론·관습·사고·관념·가치관 등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또는 개념의 집합체로 정의하였다.



쿤에 따르면, 과학사의 특정한 시기에는 언제나 개인이 아니라 전체 과학자 집단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모범적인 틀이 있는데, 이 모범적인 틀이 패러다임이다. 그러나 이 패러다임은 전혀 새롭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자연과학 위에서 혁명적으로 생성되고 쇠퇴하며, 다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된다.



쿤은 이러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즉 하나의 패러다임이 나타나면, 이 패러다임에서 나타나는 갖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계속 연구·탐구 활동을 하는데, 이를 정상과학(normal science)이라고 한다. 이어 정상과학을 통해 일정한 성과가 누적되다 보면 기존의 패러다임은 차츰 부정되고, 경쟁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난다. 그러다 과학혁명이 일어나면서 한 시대를 지배하던 패러다임은 완전히 사라지고, 경쟁관계에 있던 패러다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따라서 하나의 패러다임이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고, 항상 생성·발전·쇠퇴·대체되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其他 > 成语集'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인의 옴팽이는 9인의 반팽이 지성을 못따라 간다.  (0) 2013.09.09
InnoCentive  (0) 2013.09.09
Masstige  (0) 2013.09.09
教育工场을 벗어나야 한다.  (0) 2013.09.09
존버정신이 필요하다  (0) 2013.09.09